9.2 Usecase Diagrams (사용사례,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2024. 3. 16. 23:03CS - Roadmap.sh/9. Common UML Digrams

※[https://roadmap.sh/computer-science]를 따라서 공부하고 기록한 글입니다.

cs - 9. Common UML Diagrams - 9.2 Usecase Diagrams

Usecase Diagrams

Usecase diagrams are a type of diagram that are used to model the interactions between the actors and the usecases of the system.

An actor is a person or a system that interacts with the system. Actors are represented by a rectangle with the name of the actor written inside it.

A usecase is a task that the system performs. Usecases are represented by an ellipse with the name of the usecase written inside it.

A usecase diagram is a diagram that shows the actors and the usecases of the system. The diagram is represented by a rectangle that contains the name of the system inside it. The actors are represented by rectangles and the usecases are represented by ellipses.


사용 사례 다이어그램은 액터와 시스템의 사용 사례 간의 상호 작용을 모델링하는 데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의 한 유형입니다.
액터는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사람 또는 시스템입니다. 액터는 직사각형으로 표시되며 그 안에 액터의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이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유스케이스는 그 안에 유스케이스의 이름이 적힌 타원으로 표시됩니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액터와 유스케이스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입니다. 이 다이어그램은 내부에 시스템 이름이 포함된 직사각형으로 표시됩니다. 액터는 직사각형으로 표시되고 유스케이스는 타원으로 표시됩니다.

 

https://www.lucidchart.com/pages/uml-use-case-diagram

 

 

사용 사례 다이어그램의 주요 구성 요소

 

1.액터(Actor)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외부의 엔티티(사용자, 외부 시스템 등)를 나타냅니다. 액터는 사람 모양의 아이콘이나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2. 사용 사례(Usecase)

시스템이 제공하는 특정 기능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을 설명합니다. 타원 형태로 표시되며, 내부에 해당 기능을 설명하는 이름이 포함됩니다.

 

3. 시스템(System)

사용 사례들이 포함되어 있는 경계를 나타내며, 보통 사각형으로 표현됩니다. 이는 해당 사용 사례들이 속한 시스템의 범위를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4. 관계(Relationship) 액터와 사용 사례, 또는 사용 사례 간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연관(Association): 액터와 사용 사례 간의 통신을 나타냅니다. 보통 선으로 표시됩니다.
포함(Include): 하나의 사용 사례가 다른 사용 사례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확장(Extend): 하나의 사용 사례가 다른 사용 사례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일반화(Generalization): 액터 간의 일반화 관계를 나타냅니다(예: '회원'이라는 액터가 '관리자'와 '일반 사용자'로 세분화될 수 있음).

 

 

Usecase Diagrams 작성 과정

 

1단계: 목적과 범위 정의하기
다이어그램을 작성하기 전에, 그 목적과 시스템의 범위를 명확히 정의합니다. 무엇을 위해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는지, 어떤 사용자 또는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작성하는지 결정합니다.


2단계: 주요 액터 식별하기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모든 외부 개체(사람, 외부 시스템, 하드웨어 등)를 식별합니다. 이들은 시스템의 기능을 사용하거나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액터입니다.


3단계: 사용 사례 식별하기
시스템이 수행해야 하는 기능, 즉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시스템의 동작을 식별합니다. 각 사용 사례는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나 목표를 나타냅니다.


4단계: 시스템의 경계 정의하기
사용 사례들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의 경계를 정의하고, 이를 다이어그램에 명확하게 나타냅니다. 보통 시스템 경계는 사각형으로 표현되며, 사용 사례들은 이 경계 내에 위치합니다.


5단계: 액터와 사용 사례 간의 관계 표현하기
액터와 각 사용 사례 간의 연관 관계를 다이어그램에 표현합니다. 액터가 사용 사례에 참여하는 방식을 선으로 연결하여 나타냅니다.


6단계: 사용 사례 간의 관계 정의하기
필요한 경우, 사용 사례들 간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이는 포함(include), 확장(extend), 일반화(generalization) 관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는 다이어그램의 이해도를 높이고, 시스템의 기능적 요구 사항 간의 연결을 명확히 합니다.

 

 

 

참고 링크

https://www.lucidchart.com/pages/uml-use-case-diagram

 

UML Use Case Diagram Tutorial

A use case diagram doesn't go into a lot of detail—for example, don't expect it to model the order in which steps are performed. Instead, a proper use case diagram depicts a high-level overview of the relationship between use cases, actors, and systems.

www.lucidchar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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