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기술의 구성 요소

2023. 6. 14. 23:05학습/Computer Science

객체 지향 기술의 구성 요소

  1. 클래스(Class)
    1. 객체의 타입을 정의하고 구현(Instantiation) 하는 틀(Frame)
    2. 유사한 성격을 가진 객체들의 공통된 특성을 추상화한 단위이다.
    3. 객체가 가지는 속성과 객체가 수행하는 메소드를 정의한 것이다.
    4. C언어의 구조체와 구조체를 연산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어 발전시킨 것이다.
  2. 객체 (Object)
    1. 클래스에 의해 구현된 각각의 대상들을 총칭하는 것이다.
    2. 객체마다 고유한 속성을 가지며 클래스에서 정의한 메소드 수행이 가능하다.
  3. 인스턴스(Instance)
    1. 특정 클래스에 의해 구현된 (좁은 범위의) 객체
  4. 메세지(Message)
    1. 객체 간 통신 (상호작용)을 위해 서로 주고받는 인터페이스
    2. 객체들은 요청 메세지를 통해 메소드 수행을 시작
  5. 메소드(Method)
    1. 요청 메세지에 의해 객체가 수행해야 할 연산을 정의한 것
    2. C언어의 함수와 같은 개념을 가짐

 

 

메소드 : 클래스 혹은 객체에 소속된 서브루틴(반복 가능한)

상속성 : 상위 클래스 요소 사용 가능

메시지 : 메소드 실행 요청

728x90